지난번에 저는 허리 건강에 좋은 운동에 대해서 글을 썼습니다! 현대인들 중 허리가 안 좋거나 자주 아픈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한번 더 허리건강에 관련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ㅎㅎ 제가 말씀드리는 방법들은 간단하고 쉽게 따라 할 수 있어 잘 기억하시고 허리가 아프기 전에 한 번씩 스트레칭을 하면 좋을 거 같아요.
허리 스트레칭
바로 위 사진과 같은 자세 입니다! 이 자세는 허리의 근육을 풀어주고 충분한 이완과 수축을 반복시켜 주기 때문에 가볍게 스트레칭을 할 수 있습니다. 학교나 회사를 다녀온 뒤 집에서 편하게 TV를 보며 할 수도 있고 핸드폰을 보면서 하거나 바쁘다면 아침에 잠깐 서서 스트레칭을 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. 아주 간단하기 때문에 꼭! 스트레칭을 하시길 바랍니다.
30초씩 3~4번 정도 해주시면 좋겠습니다.
두 번째는 이 자세인데 이자세는 허리를 편안하게 해 주고 첫 번째 스트레칭과 같이 허리의 근육을 이완과 수축해 줍니다.
이 스트레칭을 하면 첫번째와는 다른 근육이 풀어지게 됩니다. 첫 번째는 옆구리였다면 지금은 통 허리를 스트레칭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 자세도 중요합니다. 주의할 점은 절대 빠르게 휙 하는 것이 아닌 천천히 늘려주는 것이 중요해요!
똑같이 30초씩 3~4번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.
마지막은 이 자세인데 누워서 허리의 긴장을 풀어주는 자세입니다. 만일 오늘 계속 앉아있었거나 허리를 많이 쓰는 일이 있었다면 이 자세를 반드시 해주셔야 합니다. 그래야 허리의 무리가 갔던 근육들을 이 스트레칭을 통해서 천천히 복구시켜 줍니다. 한 다리씩 해도 좋고 두 다리를 아기자세처럼 웅크리게 만들어서 밑 허리까지 스트레칭 되게 유지해 주세요.
하지만 이 자세는 디스크 환자들에게는 치명적인 자세니 디스크 환자분들은 절대 하시면 안 됩니다..!
허리에 안 좋은 자세
1. 엎드리거나 옆으로 눕는 자세
이 자세는 허리와 목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특히 엎드려서 자는 자세는 허리 건강에 악영향을 주는 대표적인 자세니 피해 주시길 바랍니다.
2. 다리 꼬기
우리는 평소에 다리 꼬는 것을 정말 많이 볼 수 있는데 한쪽 다리를 꼬거나 한쪽 다리로 무게를 지탱하는 자세는 허리에 불균형을 초래하기 때문에 굉장히 좋지 않습니다.
3. 긴 시간 동안 같은 자세 유지
한 자세에서 오랫동안 머무르는 것은 허리 근육에 과도한 압력을 가하며 허리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중간중간 스트레칭과 올바른 자세를 하도록 자세를 고쳐 앉아야 합니다.
4. 양반다리
양반다리는 우리나라사람들이 정말 많이 하는 자세인데 이 자세는 허리를 잡아주는 근육을 쓸 일이 적고 상체를 세우는데 적은 힘이 느껴지기 때문에 허리의 근육이 점점 약해지는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. 특히 요추가 많이 구부러져 척추에 치명적으로 좋지 않으니 반드시 고쳐야 할 자세중 하나입니다.
허리는 우리에게 굉장히 중요한 신체부위기 때문에 허리 건강을 꼭 유지하시기를 바랍니다. 모두 하루에 한번 혹은 두번 정도는 꼭 스트레칭을 해 주시고 허리에 무리가 가는 행동을 하고 있다면 습관을 고치도록 노력해주세요!